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지금처럼 인기를 끌기 전까지 사람들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광고는 TV CF, 신문 광고, 옥외광고 였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시대가 오며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정형화된 광고가 아닌,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즐길 수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니즈가 높아진 거예요.
패션, 식품 등 소비재 분야를 중심으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졌는데요.
공신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TV CF나 신문 광고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진행해 왔던 의약품 분야는 어땠을까요?
발포 비타민 베로카 의약품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
발포비타민 베로카 (출처: 바이엘코리아)
바이엘코리아의 대표 제품이자 약국에서 판매하는 발포 비타민 베로카는 주 소비자 연령대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바이엘코리아는 소비층을 확대하여 판매량을 상승시키고자 했는데, 2030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이들에게 적합한 마케팅이 필요했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회사 아보카도자이언트는 바이엘코리아 최초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제안했는데요.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익숙하지 않았던 시절, 무려 3명의 인플루언서를 동시에 활용하여 유튜브 채널을 즐겨 보던 2030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갔고 2. 브랜드 특장점과 제품이 필요한 상황을 유튜브 영상으로 구성했어요.
이를 위해 아보카도자이언트는 2030이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을 선정하고,
콘텐츠 구성 방법 등을 달리하여
최대한 많은 2030에게 브랜드를 노출시키고자 했습니다.
베로카 X 영국남자 유튜브 PPL
유튜버 영국남자 베로카 PPL (출처: 영국남자 유튜브)
베로카가 가장 먼저 선택한 인플루언서는 재미있는 영상과 충성도 높은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영국남자 였습니다.
영국남자는 당시 국내에서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는데요.
조회수까지 높기 때문에 베로카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탁월한 역할을 했습니다.
영국남자 유튜브 광고 (출처: 영국남자 유튜브)
아보카도자이언트는 촬영 이후 조쉬와 올리의 모습을 보여주며 팬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모습을 영상에 담아냈는데요.
힘든 촬영이 끝나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발포 비타민 베로카로 에너지를 충전한다는 내용의 영상을 제작했어요.
이 영상은 조회수 약 130만회를 달성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베로카 X 영국남자 유튜브 트루뷰 광고
여기에서 끝이 아니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회사 아보카도자이언트는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한 이 영상을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재활용했는데요. 2030이 즐겨 보는 다른 유튜브 채널을 클릭했을 때도 이 영상을 볼 수 있도록 유튜브 트루뷰 광고도 집행했습니다.
영국남자 유튜브 채널 구독자뿐만 아니라, 유튜브 채널을 즐겨 보는 2030이라면 한 번쯤은 베로카 콘텐츠에 노출되도록 유튜브 PPL과 유튜브 광고를 동시에 진행하여 광고 효율을 높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