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문화혁신포럼은 우리나라와 아세안 간 문화 교류와 협력을 위한 대화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시작되었는데요.
이후 포럼이 정기적으로 개최되며 한-아세안의 지속적인 문화예술, 문화산업의 상생 및 동반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고 새로운 담론을 제시하는 뜻깊은 행사로 자리잡았습니다.
2020년에 진행한 첫번째 한-아세안 문화혁신포럼은 19년 발생한 코로나의 여파로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는데요.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포럼을 효과적으로 알리고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했어요. 어떤 내용인지 소개해드릴게요!
2020 한-아세안 문화혁신포럼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포럼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필수였는데요!
유튜브 브랜디드 콘텐츠 마케팅 (출처: 김밥패밀리 유튜브)
2020 한-아세안 문화혁신포럼 취지에 맞게 한국인과 아세안의 수장국인 인도네시아인으로 구성된 가족 인플루언서를 선정, 한국과 아세안의 문화 및 현지 사정을 잘 아는 인플루언서의 목소리를 빌리고자 했습니다.
국내는 물론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에게 한-아세안 문화혁신 포럼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방법이었죠.
인도네시아 인플루언서 - 유튜버 김밥패밀리
2020 한-아세안 문화혁신 포럼 유튜브 콘텐츠
(출처: 김밥패밀리 유튜브)
2020 한-아세안 문화혁신 포럼 유튜브 콘텐츠
(출처: 김밥패밀리 유튜브)
김밥패밀리는 국제부부인 한국인 아빠와 인도네시아 엄마 그리고 세 아이들과 함께 하는 유튜브 채널로 가족과 함께 한 사랑스러운 일상을 업로드 하고 있는 인기 유튜브예요. 김밥패밀리는 2020 한-아세안 문화혁신 포럼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하여 행사의 취지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아이들에게 한국관광공사가 만든 ‘Feel the Rhythm of Korea’ 영상을 보여주며 한국 문화에 대해 자연스럽게 관심 갖도록 하였어요.
아이들이 음악에 맞춰 춤추며 신나게 노는 모습이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절로 미소 짓게 만들었는데요. 화면 하단에 ‘Feel the Rhythm of Korea’ 영상을 고정 노출하여 이 영상을 알지 못하는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현지인들도 함께 보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영상은 조회수 44만회 이상, 좋아요 3.2만개 이상, 댓글 1.8천개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는데요.
아보카도자이언트는 2020 한-아세안 문화혁신 포럼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파워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