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듯 다른 플랫폼별
라이브 커머스 시장

2021년 3월
지난번에는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점점 더 성장하는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급성장중인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 각 플랫폼 별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국내 라이브 커머스의 본격적인 시작, 네이버
2
출처: 네이버 쇼핑 라이브 페이지
첫번째는, 가장 먼저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네이버입니다. 네이버는 20년도 3월경 ‘셀렉티브’라는 이름으로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에게 라이브 커머스 기능을 제공해왔습니다. 별도의 스튜디오나 카메라 등이 없어도 스마트폰 하나로 간단하게 라이브 진행이 가능하고 스토어 내 결제까지 가능하여 많은 스토어들이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이용할 수 있었죠~! 특히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구매가 더욱 활발해지며 판매자뿐만 아니라 구매자들도 좀 더 다양한 콘텐츠들을 원하고 이에 네이버는 20년 7월부터 ‘쇼핑라이브’를 통해 지원을 강화해왔습니다!
쉬운 접근, 낮은 수수료의 네이버 쇼핑 라이브
현재 네이버 쇼핑라이브 진행을 위해서는 우선, 스마트 스토어에 입점 되어있어야 하며, 파워 등급 판매자부터 가능합니다. (다만, 이전 베타버전때부터 진행했던 경우는 등급과 상관없이 진행 가능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 앱을 통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판매현황 또한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어 판매자들이 자유롭게 진행하기에 수월하답니다~! 또 하나 중요포인트, 네이버의 경우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목표 중 하나를 쇼핑검색DB 확보로 잡고 있기 때문에, 진행 시 수수료가 매출의 3% + 결제수단 수수료(수단 별 상이)로 최저수준입니다. 다양한 카테고리가 모두 진행 되지만, 특히 소상공인 등 공공기관 지원에 특화되어 있어 농수산품, 특산품과 같은 제품도 많이 판매됩니다. 특히 네이버페이 할인 등 결제의 메리트가 있어 모든 브랜드에 추천할 만한 플랫폼입니다. 😊
높은 수수료, 하지만 높은 퀄리티의 카카오쇼핑 라이브
20년 10월경 라이브 커머스 채널 ‘카카오쇼핑라이브’를 선보인 카카오는 빠르게 성장하며 바비브라운, 하겐다즈, 풀무원, 노스페이스 등 빅 브랜드와 셀럽과 함께 협업하며 정식 출시 이후 거래액 38배 이상 급성장, 21년 1월 기준 누적 시청횟수 2,000만회를 돌파하며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림2-2
출처: 카카오쇼핑-바비브라운(좌),
카카오쇼핑-노스페이스(우)
카카오쇼핑의 경우 수수료는 10~20% 정도로 네이버보다 높은 편이지만, 카카오톡이라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쉬운 접근성과 방송의 퀄리티를 높이며 쇼핑 자체에 집중하여 성장하고 있죠~ 현재는 브랜드, 제조사와 사전에 협의하여 라이브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전용 스튜디오와 라이브 커머스 전담팀을 구성하는 듯 차별화된 쇼핑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이용자가 증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급성장하는 라이브커머스, 이커머스 업체들의 참전
5
출처: 11번가 라이브11
대형 포털 사이트에 이어 커머스 업계도 본격적으로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먼저 11번가에서는 매일 자체적으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브랜드 개인이 하는 방송이 아닌 11번가 자체 진행으로 방송 진행을 희망한다면 제휴신청이 필요합니다! 또 11번가에서는 제휴브랜드를 대상으로 방송을 진행하며 다양한 브랜드와 함께 셀럽, 인플루언서와 함께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최근 제일 핫한 최준(개그맨 김해준)과 뷰티제품 콜라보를 하기도 하고, IT 유튜버 가전주부와 함께 파격가로 노트북 방송을 진행하며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또, 대형 커머스답게 BMW 한정판 모델을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하며 자동차까지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방송을 보며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으면 상품 탭을 클릭해 바로 구매도 가능합니다. 또한 자체 진행으로 보다 높은 퀄리티가 강점으로 라이브커머스 전담팀이 매월 약 70건의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클래스가 어마어마하죠~?! 11번가 외에도 쿠팡, 티몬 에서도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했습니다. 쿠팡에서는 쿠팡 전문 크리에이터들을 모집하며 라이브커머스를 키우고 있으며 현재는 뷰티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진행중입니다. 티몬의 경우 라이브쇼핑 전문 스텝이 직접 구성하여 진행되는 티비온 라이브, 판매자가 자유롭게 구성하여 판매방송하는 티비온 셀렉트, 두가지고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쿠팡과 티몬의 경우 입점사에게 추가비용없이 판매방송을 진행할 수 있게 하며 방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티몬은 현재 신규 파트너 판매 수수료 0% 정책을 진행하며 최대 60일까지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제도를 도입 중입니다. 보다 많은 판매사들이 방송에 진입할 수 있겠죠~?!
그림3-2
출처: 쿠팡 라이브(좌), 티몬 티비온 라이브(우)
라이브커머스도 배달의 민족이었어!
그림4-1
출처: 배달의 민족 라이브 방송
제일 따끈따끈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소식입니다! 바로 배달 전문 APP 배달의 민족에서도 배민 라이브를 시작했는데요~!21년 3월 공식 런칭하여 현재 매일매일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배달APP 답게 음식 특화되어 신선&가공식품, 제철음식, 지역 특산물 등 먹거리 위주로 다양하게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런칭하자마자 다양한 셀럽, 그리고 인기 맛집들과 방송을 진행하며 배달의 민족 회원만을 대상으로 한 비교적 폐쇄적인 방송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끌며 판매를 올리고 있습니다. 방송 진행시 구매할 경우 할인쿠폰 등을 제공하고 바로 결제 및 배민페이 사용이 가능하여 점점 더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라이브커머스 전문은? 우리지! 라이브커머스 APP 그립 (GRIP)
마지막으로 라이브커머스만을 전문으로 하는 커머스 전문 APP, 그립(GRIP) 입니다. 그립은 그립 앱 내 따로 입점 신청이 가능하며, 판매자(브랜드)가 직접 혹은 쇼호스트가 입점하여 자신만의 스토어에서 물건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특이점으로는 쇼호스트, 인플루언서 등 그립 전문 쇼호스트인 ‘그리퍼’를 보유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방송 경험이 없는 브랜드 등 초기 진입 시에 유리한 부분으로 볼 수 잇겠죠~! 수수료는 판매금액의 10% 정도입니다. 이 외에도 ‘보고(VOGO)’와 같은 커머스 전문APP 과 ‘스쉐라이브’(쇼핑커뮤니티 스타일 쉐어 라이브 커머스) 등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보다 확대되고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가 장기화 되며, 비대면 판매와 구매가 너무나도 자연스러워졌고, 이는 코로나가 종식되더라도 시장이 다시 작아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들에게 보다 다가가기 위해서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한번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보카도자이언트로 연락주세요!
참고 자료
아보카도자이언트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려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