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 ‘I’의 시대가 왔다!
세상을 바꾸는 내향인

2024년 7월
ted_blog_cane
내향성의 힘을 이야기하는 수잔 케인의 테드 강연
(출처: TED Blog)
조용하고 은근한 경제 시대의 개막
미국에서 시작된 내향성 경제 가 전 세계로 퍼지고 있는데요. 맨해튼 연구소 선임 연구원이자 블룸버그 오피니언 칼럼니스트 앨리슨 슈래거는 기고문을 통해 최근 미국 경제에서 보이는 주요 특징을 ‘내향성’으로 명명했습니다. “사람들은 밤보다 낮에 파티를 즐겼고, 야외 활동보다 집에 머무는 것을 선호했다” 며 “이제 막 성인이 된 청년들은 외출을 하더라도 그 시간대가 더 빨라졌다” 고 설명했습니다.
저서 ‘콰이어트 파워, 비터스위트’로 내향성에 대해 남다른 분석력을 지닌 변화 출신 작가 수전 케인은 “내향성의 예민함이야말로 주변 환경을 깊이 인식하고 반응하게 하기에 오히려 타인과 공감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고 미국 토크쇼 Ted Talk에서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내향성이 뜨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경제 소비와 트렌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조용하고 담담하게 맡은 소임을 다하는 내향성이 주목받는 이유와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볼까요?
가장 건강한 젊은 세대가 탄생
introvert_economy_badtime
9시에 잠드는 MZ세대 수면 트렌드
(출처: The Wall Street Journal)
최근 소비층의 가장 큰 특징은 늦은 밤에 활동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특히 글로벌 소비를 이끄는 미국의 젊은 층은 해가 지면 곧장 귀가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미국의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지난해 초부터 50세 미만의 젊은 미국인은 공공장소에서의 저녁식사 및 음주를 이른 시간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낮 동안의 활동을 늘리는 사람들은 밤에 일찍 자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미국 침대 제조업체 슬립 넘버 구매 고객 200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8~34세 고객들은 올해 1월 평균 밤 10시 6분에 잠자리에 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전년 동월보다 12분 이른 시간인데요.
월스트리트저널 The Wall Street Journal 은 건강과 수면의 연관성을 깨달은 젊은 이들이 취침 시간을 앞당기고 늦은 저녁 식사를 거절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조용한 독서 붐 #BookTok
booktok
틱톡에서 유행중인 북톡 챌린지
(출처: TikTok BookTok 해시태그 페이지)
내향성 경제를 이끄는 것 중 하나는 독서 붐인데요. 틱톡에서 최근 흥미로운 주제의 해시태그가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바로 북톡 BookTalk 의 등장이에요.
이 태그는 평소 인기 주제인 CarTalk, MovieTalk 를 앞질렀습니다. 북톡은 책 추천 커뮤니티이자 글로벌 챌린지로, 전 세계 참가자들이 책 추천, 서평, 독서인증, 독서 토론 등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4년 전 만해도 해당 대화 주제의 조회수는 1,000회 미만이었는데 현재는 2,100억 회가 넘습니다.
틱톡을 통한 독서 외에 함께 모여 독서를 하는 북 클럽도 성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CNN에 따르면 행사 예매 플랫폼 이벤트브라이트 Eventbrite 에 등록된 2023년 북 클럽 관련 행사가 전년 대비 24% 증가했고, 온라인 회의 플랫폼 밋업 meetup 에서도 북 클럽 관련 행사가 10% 증가했다고 해요. 오프라 윈프리가 운영하는 북 클럽에서는 주기적으로 책을 선정해 독서 일정을 공유하고 토론회를 개최하는데요. 이 모임에서 참가자들은 식사, 마라톤 등 다양한 방식으로 만나 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 TikTok 이 교보문고와 함께 BookTok 챌린지를 진행했는데요. #BookTok 은 전 세계 50개국 이상에서 진행되는 틱톡의 책 추천 커뮤니티이자 대표 해시태그로, 서평이나 독후감, 글쓰기 팁, 인기 소설 줄거리 재현 등 모든 형태의 독서 관련 콘텐츠 조회수가 1,600억 이상인 영향력 있는 캠페인입니다. 이 덕에 출판업계는 확실한 덕을 본 셈이죠.
booktok_challenge
잘파세대 독후감 북톡 챌린지
(출처: TikTok 뉴스)
내향성 경제는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내향성 경제의 부상은 소비 패턴은 물론, 각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패션 산업에서는 장식적 성장과 타이트한 브이넥 스웨터 시장은 위축된 반면, 집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고 외출복으로도 활용도가 높은 애슬레저 웨어에 대한 전망은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추세가 계속되면 주로 심야 영업을 통해 높은 수익을 내던 술집과 레스토랑은 새로운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데요. 배달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할 수도 있어요. 그 결과 규모의 경제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체인 레스토랑은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요. 내향성 경제가 주도할 소비 트렌드는 가정 중심의 소비와 온라인 쇼핑의 증가로 나타납니다. 건강 및 안전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내향성은 이제 시대가 원하는 재능이에요! 인간관계에서 생기는 피로감과 팀워크를 강조하는 문화, 자기 홍보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위축되었던 내향형 인간은 시끄러운 세상에서 조용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세상을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조용한 트렌드! 조용한 마케팅! 화려한 퍼포먼스에 지루함을 느낀다면 이제는 조용한 마케팅이 필요하겠죠?
큰 셀럽을 활용하여 마케팅 하는 것 말고, 작지만 진정성 있는 마케팅, 작지만 진짜 팬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팬들과 소통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크로, 마이크로 급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앰버서더 캠페인이 궁금하다면
디지털 통합 마케팅 대행사 아보카도자이언트로 연락주세요!
아보카도자이언트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려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2024_second_half_marketing_2
art_marketing-sca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