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대(大)숏폼 시대

2025년 01월
요즘은 숏폼이 대세!
유튜브 쇼츠나, 인스타그램 릴스 등 짧은 동영상을 한 번씩 보신 적이 있으시죠? 다들 알고 계신 것처럼 출퇴근 길이나, 집에서 가볍게 볼 수 있는 숏폼이 동영상 콘텐츠 시장에서 대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숏폼 플랫폼 글로벌 월 방문자 수
숏폼 플랫폼 글로벌 월 방문자 수
(출처: 메조미디어2025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Statista2024년 전 세계 숏폼 시장 규모가 52조원이며, 향후5년간 연평균 60%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실제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빅테크 글로벌 플랫폼과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국내 플랫폼은 자사 숏폼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이런 점들을 통해 짧은 동영상 콘텐츠의 수요가 점점 더 커져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숏폼이 왜 인기있는지,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 마케터로써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알아보려 합니다. 그럼 바로 알아볼까요?
숏폼이 인기있는 이유

1. 간결성, 직관성

미국의 심리학자 마크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2012년, 사람들의 집중력이 유지되는 시간의 평균은 약 75초였지만 2020년에는 평균 약 44초로 줄어드는 등, 사람들의 집중력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숏폼이 롱폼에 비해 짧고 간단하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숏폼의 인기가 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 높은 효율성

롱폼에서는 긴 재생 시간 동안 시청자의 집중을 유지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과 비용이 필요했지만, 숏폼 영상은 길이가 짧은 만큼, 제작 비용이 적고 만들기가 용이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이 인기의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편리한 접근성

SNS플랫폼 특성상 모바일 기기에 보다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 기기만 있으면 시청 가능한 세로형 콘텐츠라는 점이 인기의 요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상기 내용을 종합해보면, 숏폼은 롱폼에 비해 시(時)성비가 좋고, 가성비가 좋으며, 시청에 공간의 제약이 비교적 덜하다는 부분이 큰 장점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숏폼 마케팅을 위한 중요 포인트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숏폼을 잘하려면?

3초 내에 임팩트 있게!

숏폼의 특성 중 하나는 스킵에 제한이 없다는 점입니다. 롱폼에 비해 숏폼은 시청자의 시선을 바로 사로잡지 못하면 다음 콘텐츠로 넘어가게 되는데, 노출이 되어도 정작 시청시간이 짧다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전달할 수 없겠죠?
때문에,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서 영상 초반에 임팩트를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케터는 영상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특성을 고려하여 어떤 점이 가장 시청자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kakaobank_shortform_content_marketing
질문형으로 영상을 시작한 콘텐츠 예시
(출처: 카카오뱅크 유튜브 채널)
한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한 유튜브 쇼츠 콘텐츠 예시
한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한 유튜브 쇼츠 콘텐츠 예시
(출처: 무신사TV 유튜브 채널)

한가지 키워드 집중 공략!

숏폼의 특성상, 짧은 재생시간 안에 많은 포인트를 어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소구 포인트가 많아질수록 스토리가 없는 나열형 콘텐츠가 되기 십상이고, 장점만 나열하는 재미없는 콘텐츠는 결국 시청자에게 스킵될 수 있어, 많은 부분을 전달하기 보다는 한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토리와 공감

숏폼은 초반 1~3초 내에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지 못하면 소비자가 영상을 스킵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며, 반복되는 짧은 시청 시간은 노출도를 낮추게 되어, 결국 많은 소비자에게 도달하지 못하게 되는 악순환으로 연결됩니다.

반면에, 시청자에게 스토리와 공감을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는 시청자의 이목을 끌어 시청시간이 길어지도록 유도하며, 많은 유저에게 도달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밈과 홍보할 내용을 섞어 재미와 정보 전달,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콘텐츠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쇼츠 마케팅
밈과 홍보내용을 섞은 숏폼 콘텐츠 예시
(출처: 충주시 유튜브 채널)
2025년에도 숏폼이 대세!
숏폼 vs OTT사용자 및 사용시간 트렌드 분석
숏폼 vs OTT사용자 및 사용시간 트렌드 분석
(출처: 와이즈 앱 리테일 굿즈 2024.10.2)
2019년 8월부터 2024년 8월까지의 숏폼 앱 사용시간을 보면, 날이 갈수록 숏폼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2025년에도 숏폼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유튜브의 제품 태그 등의 기능 추가로 숏폼이 브랜드의 홍보 채널이자 판매 채널로 변화되면서 경쟁상황은 더욱 치열해 질것으로 보입니다.
날이 갈수록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숏폼. 그렇다면 마케터의 관점에서 숏폼 콘텐츠 마케팅만을 고집하는 게 과연 정답일까요? 실력 있는 마케터라면 캠페인의 목적과 타겟에 맞춰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면 좋을지, 롱폼이 좋을지, 숏폼이 좋을지 판단하여 성공적인 캠페인으로 이끌어야 하겠습니다.
또한, 각 플랫폼 별로 특징이 뚜렷해지고, 롱폼과 숏폼의 장단점이 명확해지면서 앞으로는 다양한 플랫폼과 영상을 적절히 믹스하여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 밖에도 2025년에는 생성형AI가 단순 콘텐츠 제작을 넘어 검색, 영상, 인플루언서 광고 분야에도 적용되는 등 다양한 부분에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번 한 해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더 많은 정보는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 아보카도자이언트 뉴스레터에서 확인해주세요!!
아보카도자이언트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려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2025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넷플릭스 투둠 씨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