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유튜브 트렌드 - 팬덤의 중심 유튜브

2024년 12월

여러분은 무언가를, 혹은 누군가를 좋아해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흔히 팬이라고 하면, 특정 가수나 아이돌의 공연을 가고 굿즈를 사는 사람들 만을 떠올릴 수 있는데요. 넓은 관점으로 보면 누군가를 응원하고 좋아하는 마음에서 일상을 살아갈 힘을 얻는 것이 모두 팬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요즘엔 예전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팬덤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볼 수 있죠!

팬덤은 콘텐츠 시장에서도 영향력이 계속해서 커지며 국내뿐만 아닌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도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수많은 콘텐츠가 나왔다가 사라지는 시대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서 영향력을 갖는 것이 특히 중요한데요. 바로 이게 팬덤 콘텐츠입니다

최강야구
인기 팬덤 콘텐츠 사례 최강야구 (출처: JTBC)

팬덤 콘텐츠를 정확하게 정의 내리기는 어렵지만, 보통 코어 팬의 사랑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는 깊이 있는 소비 패턴이 나타나는 콘텐츠를 팬덤 콘텐츠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팬덤 콘텐츠의 예시로 JTBC의 최강야구를 볼 수 있는데요. 최강야구는 기꺼이 굿즈를 구매할 수 있으며 여러 플랫폼에 모두 찾아가 콘텐츠를 즐기는 잠재적 팬덤 규모를 20만 명 정도 보유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최강야구 팝업스토어
최강야구X랜더스데이 팝업스토어 (출처: 신세계그룹)
popupstore_marketing
최강야구 팝업스토어 (출처: 워크투데이)
최강야구는 팬덤이 강한 야구라는 스포츠 소재를 사용해 예능을 만들어 팬들을 끌어들인 전략을 사용했는데요. 직관 경기가 매회 매진 기록을 세우고 SSG랜더스와 콜라보 팝업 스토어를 여는 등 케이팝 아이돌 서바이벌 콘텐츠를 제외하고 현재까지 가장 높은 부가 수익을 낸 프로그램으로 뽑혔습니다.
최강야구 X 랜더스데이 팝업스토어
최강야구 X 랜더스데이 팝업스토어 (출처: 신세계그룹)

이렇듯 팬덤 콘텐츠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높은 수익성인데요!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팬들을 모을 수 있는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와 커머스 사업, 라이선싱 매출을 포함해 해외로 눈을 돌려 글로벌 시장으로 프로그램 포맷과 사업을 묶어 판매하는 방안도 가능합니다.

특히 Z세대를 중심으로 하는 팬덤 콘텐츠는 단순 소비에서 그치지 않고 2차, 3차 콘텐츠를 직접 재생산해 밈이라고 불리는 콘텐츠를 자발적으로 만들어 확산시키는 특징이 있어 더 강한 영향력과 높은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리포트
유튜브 컬쳐 & 트렌드 리포트- 팬덤 (출처: 유튜브)
유튜브 리포트 결과
유튜브 컬쳐 & 트렌드 리포트- 팬덤 (출처: 유튜브)

그렇다면 팬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플랫폼은 어디일까요? 세계적인 팬덤을 갖고 있는 아이돌이나 배우, 또 수많은 크리에이터나 인플루언서들이 본진 삼아 활동하는 바로 유튜브입니다!

지난 10월 유튜브에서는 팬덤에 대한 흥미로운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전 세계 Z세대 팬덤의 중심이 되는 유튜브 팬덤 트렌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까요?

유튜브가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3%가 자신이 어떤 인물이나 대상의 팬이라고 밝혔으며, 이들 중 90%가 좋아하는 대상에 대한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해 최소 일주일에 한 번은 유튜브를 이용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Z세대 팬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 50%가 캐주얼 팬, 24%가 빅 팬, 18%가 슈퍼 팬, 8%가 프로페셔널 팬이라고 스스로를 규정했습니다.

Z세대 팬덤
Z세대 팬덤 (출처: 유튜브)

유형별 팬마다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방식에도 차이가 있었는데요. 캐주얼 팬이 가끔씩 좋아하는 대상의 콘텐츠를 시청하고 댓글을 다는 정도라면 프로페셔널 팬의 경우 좋아하는 대상에 대한 전문적인 콘텐츠를 직접 만들고 수익까지 창출하는 활동을 합니다.

찰스엔터 리액션 콘텐츠
찰스엔터 리액션 콘텐츠 (출처: 유튜브 찰스엔터 채널)
찰스엔터 리액션 콘텐츠
찰스엔터 리액션 유튜브 콘텐츠 (출처: 유튜브 찰스엔터 채널)
특히 올 한 해 국내 Z세대 사이에서는 팬 콘텐츠가 많은 사랑을 받았던 것이 특징인데요.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에 대한 리액션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크리에이터들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지난 5월 아보카도 뉴스레터를 통해서도 살펴봤던 리액션 콘텐츠 크리에이터 찰스엔터가 가장 대표적인 예시죠!

실제로 찰스엔터가 올린 환승연애3 마지막회 리액션 영상의 댓글 중에는 리액션 영상을 보기 위해 본방송을 봤다는 댓글이 달리기도 했는데요. 콘텐츠 자체보다도 더 많은 관심을 모을 정도로 팬 콘텐츠의 영향력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찰스엔터와 같은 프로페셔널 팬은 적극적으로 창작 활동에 참여해 직접 크리에이터가 된다는 것이 유튜브 플랫폼에서 나타나는 Z세대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팬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새로운 콘텐츠로 다양한 시도를 이어 나가는 팬 문화는 새로운 대중문화를 이끄는 주요 동력이자 유튜브를 팬덤의 허브로 만들어준 요인입니다

유튜브 침착맨과 팝업스토어 (출처: 포썸 무브먼트)
유튜브 침착맨과 팝업스토어 (출처: 포썸 무브먼트)

올해는 이렇게 새로운 팬덤 크리에이터 외에도 기존의 독창적인 창의성으로 자신의 커뮤니티와 팬덤을 형성한 기존의 크리에이터들의 활약 역시 돋보였는데요.

265만 구독자를 보유한 침착맨은 여의도 더현대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해 오프라인에서 다수의 팬들과 대중을 만났습니다. 침착맨 팝업스토어는 오픈 전부터 입장 예약 마감, 엄청난 현장 대기 등 오프라인에서 직접 팬덤의 화력과 열기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크리에이터가 새롭게 만든 부캐 역시 빼놓을 수 없는 2024년도 유튜브 트렌드인데요. 빵송국 채널에서 코미디언 이창호가 만들어낸 뮤지컬 배우 이호광은 뮤지컬 킹키부츠의 Land of Lola77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댓글 창에는 이 영상을 매일 보러 온다는 팬들의 고백이 가득했으며 실제로 뮤지컬 킹키부츠에도 관심이 높아지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movie_popup_store
랄랄 부캐, 명화 팝업스토어 (출처: 랄랄 유튜브 채널)
또 다른 인기 부캐로는 크리에이터 랄랄 ralral 이 만든 67세 부녀회장 명화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어디선가 본 듯한 생동감 있는 캐릭터와 실감 나는 연기로 최근에는 자유부인 한가인 채널에서 배우 한가인도 랄랄과 함께 명화처럼 변신한 콘텐츠를 공개해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명화 캐릭터의 인기에 힘입어 최근 팝업스토어가 열리기도 했는데요. 랄랄이 직접 명화로 팝업스토어에 참석해 많은 인증샷과 뜨거운 후기를 남기며 성황리에 종료되었습니다.

팬덤은 모든 분야에 있어서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브랜드 역시 팬덤을 형성하는 것이 흥망성쇠를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미 형성된 크리에이터의 팬덤을 이용하는 것은 브랜드 팬덤 형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팬덤이 탄탄한 채널과의 협업으로 크리에이터의 팬덤을 브랜드의 팬으로 유입시키는 것인데요. 내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나 인플루언서가 애정하는 브랜드를 팬덤이 함께 애정하게 만드는 전략으로 앰버서더 마케팅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평소 크리에이터가 애정하던 브랜드와의 협업 또는 일회적인 광고 콘텐츠가 아닌 장기적인 협업으로 자주 크리에이터의 사용 모습을 노출시키며 진정성을 보여주는 등의 앰버서더 협업은 팬덤을 공략하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입니다.
2024년에 이어 2025년에도 팬덤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팬덤 마케팅! 팬덤이 브랜드와 콘텐츠에서 어떻게 영향력을 키워갈지 앞으로의 모습이 더욱 기대됩니다!

가장 효과적이고 트렌디한 광고를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주저 말고 아보카도자이언트로 연락주세요!

아보카도자이언트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려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백화점 크리스마스 마케팅
mz세대 소비트렌드 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