욜로에서 요노로?! MZ소비 트렌드

2024년 12월

21세기 초반, You Only Live Once의 약자로 “인생은 오직 한 번뿐” 이라는 뜻의 욜로 YOLO가 문화와 생활, 소비 트렌드였는데요. 최근에는 욜로 YOLO 에서 요노 YO-NO 로 트렌드가 또다시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최근 소비 트렌드! 바로 알아보실까요?
욜로 가고 요노 온다?!

요노 YO-NO 는 You Only Need One의 약자로, “이것만 있으면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물가가 계속 오르면서 사고 싶은 것을 다 사고, 하고 싶은 것을 다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꼭 필요한 것만 소비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욜로가 인생을 즐기고 현재에 충실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면, 요노는 더 실용적이고 절제된 소비를 지향합니다.

요노의 뜻
요노의 뜻 (출처: 하나은행)
최근 2030세대 소비 트렌드
최근 2030세대 소비 트렌드 (출처: 한국경제)
욜로에서 요노로 트렌드가 바뀐 이유는 욜로 열풍이 점차 쾌락지향적 소비만을 추구하는 성향으로 커져갔고, 전 세계가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 현상으로 경제 위기에 직면하면서 몇 년 새 소비에 대한 관점 역시 바뀌어 그 결과 요노와 같은 저소비 신조가 등장한 것으로 보입니다.
변화하는 MZ소비 트렌드

요노 세대의 특징으로는 경제적 불안정, 환경에 대한 관심, 단순화된 라이프스타일, 필수품 위주의 생활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특징들이 실용적 소비로 이어져, 최근에는 듀프 Dupe 라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도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고물가 시대에 따라 요노가 등장하고 듀프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은 건데요. 이러한 듀프 트렌드는 특히 패션 분야에서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저렴한 카피 제품은 예전부터 존재했지만, 예전에는 고가 브랜드인 척하면서 카피 제품인 것을 숨기려 한 반면, 지금은 가성비를 앞세워 듀프 제품인걸 대놓고 자랑한다는 점이 차이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SPA브랜드 유니클로가 있습니다.
유니클로 요시다포터 듀프 마케팅
요시다포터 듀프 제품 유니클로 가방 (출처: 유니클로)
요시다포터 가방
요시다포터 가방 (출처: 요시다포터)

유니클로는 크리스토퍼 르메르, JW앤더슨, 질샌더, 마르니등 고가 브랜드들과 협업해 고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스타일은 챙기면서도 가격은 훨씬 저렴한 한정판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최근 발매한 유니크로C의 크로스백은 요시다포터의 가방과 디자인이 유사하면서도 가격은 훨씬 저렴한 포터맛 유니클로 상품을 선보여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요노족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은 그들이 최소한의 소비만을 추구한다는 점을 고려해, 브랜드의 신뢰도와 제품의 지속 가능성을 강조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한 예로 중고차 거래 플랫폼인 엔카의 경우, 소비를 극도로 절제하는 이미지로 잘 알려진 기안84를 모델로 기용해 자동차를 필요할 때만 사용하고 다시 판매할 수 있는 점을 광고에서 강조하였습니다.
엔카 광고
2024 엔카 광고 (출처: 엔카)
2025년 소비 트렌드 예측
2025_economic_growth_analysis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 (출처: 파이낸셜뉴스)
2024년이 가고 벌써 2025년이 코앞까지 다가왔습니다.
해가 바뀌는 만큼 트렌드도 점점 더 새롭게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경제 불황이 지속되고 고금리, 고용 불안정 상황을 고려해보면 요노를 중심으로 한 알뜰소비, 듀프와 같은 합리적 소비 트렌드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가오는 2025년, 닫혀버린 소비자들의 마음을 열기 위한 마케팅을 준비해야 할 때가 아닐까요?
아보카도자이언트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려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백화점 크리스마스 마케팅
2024 유튜브 트렌드 팬덤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