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50만 탈모인들을 집합시키다?

2024년 6월
the_bald_thru
버거킹 브라질 ‘The Bold Thru’ 스타일 사진 (출처: Ads of the World by Clios)
살면서 다른 사람 머리를 위에서 자세히 보는 일이 얼마나 있을까요?
위 사진을 보시면 특정 탈모를 가진 탈모인 헤어스타일에 입구, 주문 그리고 출구까지 써놓은 사진인데요. 어떤 광고일지 감이 오시나요?
바로 버거킹입니다. 와우. 탈모인과 버거킹이라니! 오늘은 버거킹 브라질의 기발하고 유쾌한 경험마케팅 사례 The Bald Thru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1. 경험마케팅이란?
경험 마케팅 Experiential Marketing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도록 하여 브랜드와의 감성적 연결을 강화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오감을 자극하고, 정서적 연결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높이는데요. 고객들이 직접 매장으로 찾아오게 만들어 브랜드와의 감성적인 교류를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경험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2. The Bald Thru 캠페인 하이라이트
burgerking_brazil_marketing
버거킹의 The Bald Thru 캠페인 이미지

(출처: Ads of the World by Clios)
버거킹의 이 캠페인은 브라질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데이비드 상파울로에서 진행했는데, 브라질 전역에 존재하는 다양한 탈모인의 스타일을 영상으로 재미있게 소개합니다.
먼저 여러 탈모 유형들을 보여주다가 버거킹 드라이브스루 Drive Thru 시스템과 가장 비슷한 유형을 대머리스루 The Bald Thru 라 소개하는데요. 그리고 이는 버거킹만의 특별한 스타일임을 강조합니다. 이후 “이제 이 특별한 아름다움을 축복할 때입니다. 버거킹 드라이브스루에서 볼드스루를 보여주세요. 당신은 무료 와퍼를 받을 자격이 충분합니다” 라는 캠페인 메시지를 유머러스하게 보여주죠.
독특한 이 캠페인은 브라질에 있는 모든 탈모인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버거킹에 따르면 캠페인 런칭 5일만에 무려 50만명의 탈모를 가진 고객들이 무료 와퍼를 받기 위해 드라이브스루가 있는 버거킹 매장을 찾았다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 대머리스루와 비슷한 형태의 탈모인들에게는 버거킹 드라이브스루 앰버서더 임명과 함께 왕관도 나눠주었습니다.
burgerking_the_bald_thru
heavytalker 리뷰 영상

(출처: heavytalker 유튜브 채널)
3. 고객들의 자발적인 바이럴
이 마케팅이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중심으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며 확산시켰다는 데 있습니다.
데이비드 상파울로는 고객들이 버거킹을 찾아와 자신들의 탈모 스타일을 캐셔에게 보여주며 와퍼를 요구하는 장난기 넘치는 모습이나 직접 머리를 이발하고 온 모습 등을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며 소통했는데요. 이러한 소통방식은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바이럴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이끄는 아주 똑똑한 전략이었습니다. 그 결과, 22,000개 이상의 바이럴 동영상, 게시물, 신문, 뉴스에서 가장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4. 다양성 강조
burgerking_brazil_the_bald_thru
버거킹의 The Bald Thru 캠페인 이미지

(출처: Ads of the World by Clios)
버거킹 볼드 스루 캠페인은 단순히 이벤트성으로 그치지 않고, 버거킹 브랜드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조했는데요. 버거킹이 모든 사람들을 포용한다는 것을 유쾌하고 재미있게 보여준 것입니다.
이 크리에이티브한 마케팅 전략은 탈모에 대한 이미지를 유쾌하게 변화시켰고, 동시에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 방식으로 브랜드의 가치와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전달했습니다.
5. 독특한 소재를 통한 고객경험 극대화
버거킹 브라질 캠페인은 독특한 소재를 통해 고객 경험을 극대화한 훌륭한 사례입니다. 이 캠페인의 핵심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바이럴 콘텐츠를 만들어냈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버거킹은 고객들과의 상호작용을 더욱 즐겁게 만들었고 브랜드를 긍정적인 라이프스타일과 연결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특히 탈모라는 주제를 속 시원하게 다루어 탈모인들에게는 특별한 의미로 다가온 광고였습니다. 한국 문화에서는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소재이지만, 버거킹은 이를 유쾌하게 표현하여 강력한 브랜드 인상을 남겼고, 고객들의 브랜드 충성심 또한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정서적 연결은 대중들이 앞으로 버거킹을 떠올릴 때 유쾌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함께 떠올리도록 할 것입니다.
브랜드들이 긍정적인 이미지를 쌓고 고객들과의 연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인상적인 이미지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고객과의 유대감을 강화시켜 지속적인 성공을 가능하게 하는데요.
소비자의 경험에 집중하는, 진정성 있는 마케팅을 원하신다면 지금 바로 아보카도자이언트에 문의 주세요!
아보카도자이언트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려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virtual_idol
ambassador_marke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