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의 시대가 왔다! 마케팅에도 활용되는 인공지능
2024년 10월
최근 인공지능은 인간의 사고를 모방하고, 패턴을 인식하고, 예측하는 능력 덕분에 일상 생활과 비즈니스 운영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의 변화가 눈부신데요. 인공지능이 마케터의 업무 방식에 변화를 일으키고 전례 없는 성장을 주도하는 등, 광고 업계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멀티모달 모델 적용 AI서비스 출시 현황 및 계획 (출처: 나스미디어)
나스미디어의 2024년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마케팅 결산보고서에서 올해 하반기 디지털 마케팅 시장을 선도할 트렌드 키워드로 ▲멀티모달 모델 AI의 상용화 ▲소셜미디어의 커머스화 ▲신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옥외광고 DOOH 등이 꼽혔을 정도로 AI의 영향력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오늘은 마케팅 분야에서의 인공지능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지금 바로 알아보실까요?
AI에도 종류가 있다는 거다들 알고 계신가요?
마케팅에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AI는 예측형 AI 와 생성형 AI 입니다.
예측형 AI는 데이터 패턴을 분석하여 다음에 어떤 결과가 나올지 미리 예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과거 구매 행동을 기반으로 고객의 다음 행동(구매)를 예측하는거죠.
생성형 AI는 마케터가 입력한 데이터로부터 학습한 패턴을 기반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한 예로 삼성생명은 지난해 생성형AI를 기반으로 총 1만 장이 넘는 생성 이미지를 만들었고, 모든 요소를 AI가 제작한 광고를 집행하였습니다.
생성형 AI로 만들어진 삼성생명 AI 광고 (출처: 삼성생명 유튜브 채널)
이 두 AI는 몇 가지 다른 방식으로 상호 보완합니다. 예측형 AI가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제공하면, 생성형 AI는 이 정보를 사용하여 특정 사용자의 필요에 맞는 새롭고 관련성 있는 콘텐츠나 솔루션을 빠르게 생성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분야에선 이미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데요. 많은 마케터들이 위 두 AI를 모두 활용하여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고 고객군을 분류하고 사용자의 선호도와 행동에 기반한 개인화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인공지능으로 간편하게 마케팅을?!
이러한 인공지능은 광고 상품이나 서비스 분야에서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글은 생성형AI를 기반으로 한 광고 콘텐츠 제작 서비스를 출시하였고, 네이버는 챗 봇형태로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광고 상품으로 공개하였습니다.
구글은 생성형AI를 기반으로 한 광고 콘텐츠 제작 서비스를 출시하였고, 네이버는 챗 봇형태로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광고 상품으로 공개하였습니다.
제미나이가 적용된 구글애즈 화면 (출처: 미라클아이)
클로바 포 AD 예시 (출처: 네이버)
구글이 AI를 활용해 광고 콘텐츠 자체를 생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네이버는 이용자(소비자) 대상 챗 봇 형태로 상품 추천부터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게 하는 AI 맞춤형 추천 광고 서비스 클로바 포 AD 를 시작했는데요. 사용자가 네이버 검색창에 특정 브랜드를 검색하면 챗 봇 형태 검색 서비스인 브랜드챗으로 연결되고, 입력한 질의 관련 브랜드에 특화된 답변을 받아볼 수 있는 형식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구글, 네이버 등에도 AI 검색이 도입되면서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도 변화하고 있는데요, 네이버는 AI 검색 서비스 네이버 Cue: 큐 를 3분기부터 모바일에도 적용할 예정이며, 구글은 생성형 AI 제미나이 를 접목한 검색 서비스를 연말까지 10억명 이상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인공지능 마케팅의 전망
운용형 광고의 관리 측면에서도 구글의 스마트 자동 입찰, 실적 최대화 캠페인 같은 완전한 AI 기반 제품처럼 인공지능을 최대한 활용한 새로운 캠페인들이 속속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등도 자동입찰 같은 기능을 구글에 이어 광고 시스템에 추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마케팅 분야에서 인공지능의 입지는 점점 더 커질 것으로 보이고 마케팅은 지금보다 더욱 개인화, 자동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딥 페이크 사기 예시 (출처: 중앙일보)
하지만 인공지능이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모든 마케팅 활동을 전부 맡기는 것은 아직 지양해야 합니다.
완벽할 것 같은 인공지능에도 광고주의 목표를 적절히 이해하지 못하거나, 스캠 광고 같은 문제점들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죠.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인공지능의 작동 방식과 배포 방법을 이해하고, 그것을 적절히 활용, 컨트롤하며, 이를 통해 쌓인 데이터의 분석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디지털 마케팅 전문 대행사 아보카도 자이언트에서는 머신러닝을 통한 데이터 수집과, 수집된 데이터를 수치화 하여 분석하는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광고에 대해 흥미가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 아보카도 자이언트로 연락주세요!
참고 자료
아보카도자이언트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려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구독하시려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