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들이 푹 빠진 중국 게임 라이브 방송
2022년 9월
최근 몇 년간 중국 게임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중국 시장 진출 노력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2017년 한한령 및 게임 시장에 대한 중국 당국의 규제로 인해 우리나라 게임들은 판호 (게임 서비스에 대한 허가번호)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었는데요.
하지만 2021년 7월에 이어 2022년 4월, 국내 게임 펄어비스의 ‘검은 사막 모바일’의 판호가 발급되면서 중국 게임 시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중국 시장에 게임 진출을 할 때, 필수 마케팅 방법인 게임 라이브 방송 및 주요 플랫폼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2021년 7월에 이어 2022년 4월, 국내 게임 펄어비스의 ‘검은 사막 모바일’의 판호가 발급되면서 중국 게임 시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중국 시장에 게임 진출을 할 때, 필수 마케팅 방법인 게임 라이브 방송 및 주요 플랫폼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중국 게임 라이브 방송 시장규모
2018-2021년 중국 게임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
(출처: HUAON테이터)
(출처: HUAON테이터)
화징정보망(华经情报网)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중국 게임 라이브 방송 시장 규모는 948억 위안 (한화 약 18조 5,476억 원)에 달하였고 2022년에는 천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중국 게임 라이브 방송 산업이 가파르게 성장한 이유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장기화되면서 게임 및 라이브 방송 시청이 사람들의 주요 여가 생활로 자리 잡았기 때문인데요.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종료되어도 게임 라이브 방송 이용자의 충성도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였습니다.
한국 콘텐츠 진흥원이 분석한 ‘중국 게임 라이브 방송 산업 연구 보고’에 따르면, 추후 중국 내 게임 라이브 방송은 유료 결제 시스템이 점차 활성화가 되고 플랫폼 특성에 따른 다양한 이용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산업 규모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아프리카 TV’ 등 플랫폼을 통해 게임에 대해 생방송을 진행하고 했다면 중국에는 주로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2. 주요 게임 플랫폼 TOP 3
1) 후야 (HUYA, 虎牙)
후야 플랫폼 메인 페이지 (출처: 후야)
텐센트의 또 다른 자회사인 ‘도우위(斗鱼)’와 맞먹는 플랫폼이기도 하며 양사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80%에 달하기도 하는데요. 후야는 최초 인터넷 라이브 방송 플랫폼에서 게임 장르의 스트리밍 부분을 떼어내 탄생한 플랫폼이며 주로 인기 게임 관련 방송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임 유저가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이다 보니 시청자 수도 매우 많은데요. 게임 라이브 방송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꼭 선택해야 할 필수 플랫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도우위 (DOUYU, 斗鱼)
‘DOUYU 공식 사이트’
2021년 기준 하루 활성 사용자 평균 1,500만 명, 월 사용자 2억 명의 대규모 게임 방송 스트리밍 플랫폼인 도우위는
중국 라이브 방송 플랫폼 중 14.9%의 점유율로 후야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하루 활성 사용자 평균 1,500만 명, 월 사용자 2억 명의 대규모 게임 방송 스트리밍 플랫폼인 도우위는
중국 라이브 방송 플랫폼 중 14.9%의 점유율로 후야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후야 플랫폼 메인 페이지 (출처: 후야)
도우위도 후야와 비슷하게 주로 최신 트렌드에 맞는 게임, e스포츠 중심으로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국내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LCK)’ 프로게임단 선수들도 도우위와 계약을 맺고 개인 방송을 진행한 바 있는데 2017년에는 LCK의 간판 프로게임단 SK텔레콤 선수들이 도우위티비에서 시청자들과 소통하며 방송을 진행하였습니다.
3) 빌리빌리(BILIBILI, 哔哩哔哩)
‘BILIBILI 공식 사이트’
빌리빌리는 ‘유튜브’와 같은 종합 영상 커뮤니티라고 많이 인식되지만 사실상 빌리빌리는 2014년부터 게임 서비스를 제공해왔는데요.
그 중에서도 게임 라이브 방송 산업도 역시 주목을 받고 있었습니다.
빌리빌리는 ‘유튜브’와 같은 종합 영상 커뮤니티라고 많이 인식되지만 사실상 빌리빌리는 2014년부터 게임 서비스를 제공해왔는데요.
그 중에서도 게임 라이브 방송 산업도 역시 주목을 받고 있었습니다.
빌리빌리 게임 메인 페이지 (출처: 빌리빌리)
빌리빌리의 라이브 방송 콘텐츠는 주로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싱글 플레이 게임 등 세분화된 카테고리로 나눠져 있는데요.
하지만 빌리빌리의 2021년 실적을 살펴보면, 전년 대비 80% 증가한 영상 플랫폼의 매출보다 게임 파트의 성장률은 6%에 그쳤습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후야와 도우위에 비해서는 낮은 시장 점유율과 저조한 수치를 보이고 있지만 젊은 이용자 층이 타켓이라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빌리빌리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빌리빌리의 2021년 실적을 살펴보면, 전년 대비 80% 증가한 영상 플랫폼의 매출보다 게임 파트의 성장률은 6%에 그쳤습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후야와 도우위에 비해서는 낮은 시장 점유율과 저조한 수치를 보이고 있지만 젊은 이용자 층이 타켓이라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빌리빌리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3. 2022년 중국 게임 시장 전망
한편 중국은 2022년 4월 15일, 미성년자 셧다운제 강화, 허가받지 않은 게임은 방송 금지 드 게임 시장에 관련된 규제를 발표하였고 이는 그릇된 인터넷 문화와 청소년 게임 중독 등의 사회 문제를 조치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이번 공지의 내용은 단순히 게임 방송을 제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웹 드라마, 웹 예능 등 다양한 플랫폼에도 적용되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중국 게임이 자국 내에서는 힘을 쓰지 못하고 있지만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만큼, 한중 양국의 게임 업계가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또한 “2022년에는 한국과 중국이 정식으로 수교를 맺은 3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기 때문에 한국과 중국의 대표 게임 기업 간의 협력 확대가 필요하다”라고 밝혔습니다.
중국 게임 시장은 거대한 성공의 기회가 있는 곳이지만, 복잡한 미디어 환경과 독특한 문화적 요인 그리고 중국 당국의 여러 규제로 이해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중국 시장에 대해 깊은 이해도와 게임 시장 규모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있다면 기회는 언제든지 다시 찾아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보카도 자이언트는 중국 현지 전문가들과 중국 게임 시장에 특화된 플랜을 통해 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또한 중국 주요 미디어 기업들과도 협력하는 파트너사로써 성공적인 캠페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니 언제든지 편하게 아보카도자이언트로 연락주세요!
또한 중국 주요 미디어 기업들과도 협력하는 파트너사로써 성공적인 캠페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니 언제든지 편하게 아보카도자이언트로 연락주세요!
참고 자료
- 펄어비스, 작년 판호 받은 中 ’검은사막 모바일’ 4월 출시
- [중국 21-17호] 2021 중국 게임 라이브방송산업 연구보고, KOCCA, 2021
- 스케일이 남다른 중국 개인방송 플랫폼, KITA, 2020
- 중국, 허가받지 않은 게임의 스트리밍 금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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